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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실무기초

[2020.10.20] 외환전문역 2종_Incoterms

Incoterms :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 

terms : 조건

 

 

Seller -> Buyer (물품의 인도, delivery) 과정 중에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절차들이 있어요.

- 절차 

1. 수출통관 2. 수입통관 3. 운송계약 4. 보험계약

위 4가지 절차를 매번 거래할때마다 합의를 해야하는 겁니다. 

매번 이야기 하기가 복잡하기도 합니다.

 

위의 4가지를 세트로 담아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Trade Terms라 한다.

무역거래조건 또는 정형거래조건이라 합니다.

대표적으로 FOB, CIF 등이 있습니다.

 

각 국가마다 FOB, CIF 의 해석에 차이가 발생하였음.

두 당사자 간의 분쟁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 무역 국제 규칙을 만드는 곳

 

ICC 에서 Trade Terms를 규칙으로 만든 것이 Incoterms 가 되는 것이구요!

1936년에 처음으로 개정이 이루어지구여.. Incoterms 2020 까지 오게 되었음~

 

※ 팁

E  : departure (출발지) : 출발지에서 인도하는 조건 (인도규칙)

F : Main Carriage Unpaid (Main Carriage : 주운송비, 가장 긴 시간과 가장 큰 비용이 지불된)

C : Main Carriage Paid (Main Carriage : 주운송비, 가장 긴 시간과 가장 큰 비용이 지불된)

D : arrival (도착지) : 목적지에서 인도하는 조건 (인도규칙)

 

(생각방법)

1. F그룹에서는 수출상이 주운송비를 미지급합니다. 그럼 수입상이 주운송비를 지급합니다.

 

 

인코텀즈에서는요 아래의 질문에 대해 그룹별로 정확한 대답을 할 수 있으면 끝납니다.

수출상인가 수입상인가? 

Q1. 운송계약을 누가 체결하는가.

Q2. 보험계약을 누가 체결하는가.

Q3. 수출입통관을 누가 담당하는가.

Q4. 운송수단

Q5. 위험분기점

Q6. 사용방법

 

 

Q1. 운송계약을 누가 체결하는가. (운임지불의 당사자)

 

E BUYER

F BUYER

-------------------------------------

C SELLER

D SELLER

 

 

E,F 에서 수입상이 체결을 하며, 운임 (Freight) 을 지불합니다. 그러므로 운임이 후불이 됩니다.

Freight Collect (후불) (왜냐하면, 수입상은 도착지에 있기 때문)

C,D 에서 수입상이 체결을 하며, 운임 (Freight) 을 지불합니다. 그러므로 운임이 선불이 됩니다.

Freight Prepaid (선불) 

 

 

 

 

 

Q2. 보험계약을 누가 체결하는가. (보험료 납부의 당사자)

 

E BUYER

F BUYER

C BUYER

예외) C그룹의 CIF / CIP (Insurance) 인 경우는 seller가 보험계약을 체결합니다.

-------------------------------------

D SELLER

 

Q3. 수출입통관을 누가 담당하는가. (수출관세는 대게 없지만, 수입관세는 있음)

 

'거주자통관주의

수출통관 -> 수출상 (Seller)

수입통관 -> 수입상 (Buyer)

 

예외)

EXW : 몰빵, 수입상이 수출입 통관을 모두 수행하게 돼요.

DDP : 몰빵, 수출상이 수출입 통관을 모두 수행하게 돼요.

 

 

Q4. 운송수단

각각의 TRADE TERMS에서의 운송수단

Any Mode (모든운송)

(Only) Sea Island Waterway (해상운송)

 

 

TRADE TERMS 는 총 11가지가 있구여..

FAS, FOB, CFR, CIF 의 4가지인 경우는 Only Sea Island Waterway 

나머지 7가지인 경우는 운송수단에 관계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Detailed Description

FAS : Free Alongside Ship = 선측인도조건 

FOB : Free On Board (the vessel) = 본선인도조건

CFR, CIF : 'F'가 들어가 있는 것은 해상운송조건이다.

 

 

Q5. 위험분기점 (= 일반적으로 비용분기점과 같습니다.)

인코텀즈는요.. Seller와 Buyer 사이에 분기점과 같은 선이 그어져요.

인코텀즈는 trade terms 마다 위험분기점이 다릅니다.

선적지인도 : 선적지에서 Seller에서 Buyer에게로 위험이 이전이 된다.

 

E (선적지인도)

F (선적지인도)

C (선적지인도) 단, C그룹의 경우에는 위험분기점과 비용분기점이 같지 않습니다.

-------------------------

D (목적지인도)

 

 

Q6. 사용방법

FOB + 장소 

CIF + 장소

이런 형식인데,

 

E + 수출국의 지명

F + 수출국의 지명

----------------------------

C + 수입국의 지명

D + 수입국의 지명

 

FOB 부산 

여기서 부산은 수출국이 됩니다.

 

CIF 부산

여기서 부산은 수입국이 됩니다.